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YPI 패널조사

한국청소년패널조사 NYPI 패널조사 입니다.

조사목적

최근 한국의 청소년들은 청년실업의 여파·교실붕괴와 학업중단의 증가·일탈행위를
통한 시행착오의 증가·불충분한 여가사회화 등으로
인해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우리 청소년들의 잠재적 직업선택·향후 진로설정 및 준비· 일탈행위· 여가참여
등의 횡단적 실태·종단적 변화양상 및 그 원인에 대한 파악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청소년들에게 적성과 능력에 맞는 적절한 진로지원 대책·성장과정에서
시행착오를 덜 할 수 있게 하는 사회문화적 지원 대책·충분한 사회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여가활동지원 대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사회화 과정 중에 있는 과정적 존재로서 성인기나
노년기의 재사회화 과정중에 있는 연령층보다 상대적으로 태도나 행위의 변화가 많은 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특성을 갖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장과정 중의 여러가지 태도나 행위의 실태 및 변화양상에 대해 파악하고 그 원인에 대해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횡단적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적 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커진다. 지금까지 한국사회에서 청소년의 태도나 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에 사용되었던 대부분의 조사설계들은 횡단적 조사설계(cross-sectional survey design)로서, 사건들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서 시간적 순서(time order)의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태도나 행위의 시간적 변화 유형이나 추세를 파악하고 설명하기가 어려웠다. 이와는 반대로, 종단적 조사설계(longitudinal survey design)는 사건들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서 시간적 순서의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으며, 태도나 행위의 시간적 변화 유형이나 추세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박창남 외, 2001, 청소년패널조사기초연구)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적어도 두 번 이상 서로 다른 시점에서 조사를 시행하는 전망적 패널 조사설계(prospective panel survey design)의 방법은 이러한 두 가지 장점을 가장 잘 만족시킨다. 이것은 종단적 조사설계의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장과정 중의 여러 가지 태도나 행위의 실태 및 변화양상에 대한 파악을 목적으로 하거나 그 원인에 대한 인과적인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이 조사연구는 우선 전국의 중학교 2학년 청소년들 (2003년 조사시작 ~ 2008년까지 추적조사)과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청소년들(2004년 조사시작 ~ 2008년까지 추적조사)중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동일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잠재적 직업선택·향후 진로설정 및 준비 ·일탈행위·여가참여 등의 생활실태에 대해 전망적 패널조사의 방법으로 추적 조사하여 종단적 패널 데이터를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종단적 패널 데이터를 단순히 구축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구축된 데이터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연구성과로 축적해 나가기 위해 패널조사 이후 구축된 횡단적·종단적 데이터를 관련학계의 교수·연구원·대학원생 등에게 개방함으로써 이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논문의 양산을 유도하고자 한다.

조사설계모형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종단적 연구모형은 동일 표본을 세 번이상의 서로 다른 시점에서 반복 조사하는 중다전망적 패널설계(multiple point prospective panel design)를 설계의 기본원칙으로 하였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본이 상실될 경우, 표본을 대체하지 않고 횡단적 · 종단적 가중치를 부여하여 표본의 대표성을 유지함을 설계의 기본원칙으로 하였다.

이러한 원칙 하에, 전국의 중학교 2학년 청소년들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2003년(중학교 2학년)부터 2008년(고등학교 3학년 졸업이후 1년차)까지 6년 동안 반복적으로 추적조사하고,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청소년들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2004년(초등학교 4학년)부터 2008년(중학교 2학년)까지 5년 동안 반복적으로 추적 조사하고자 한다.

조사설계모형 설계 표 - P1(Panel 1)은 전국 중학교 2학년 청소년들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 P2(Panel 2) 는 전국 초등학교 4학년 청소년들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을 말하며 () 안의 표기는 조사차수를 말한다
  초3 초4 초5 초6 중1 중2 중3 고1 고2 고3 +1
2003년 (1년차)           p1
(1)
         
2004년 (2년차)   p2
(1)
        p1
(2)
       
2005년 (3년차)     p2
(2)
        p1
(3)
     
2006년 (4년차)       p2
(3)
        p1
(4)
   
2007년 (5년차)         p2
(4)
        p1
(5)
 
2008년 (6년차)           p2
(5)
        p1
(6)

이러한 연구모형의 설계는 횡단적 실태파악 이외에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닌다.

  • 첫째, 횡단적 연구에서는 불완전하게 파악할 수밖에 없는 청소년들의 여러 가지 태도나 행위의 좀 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해볼 수 있다.
  • 둘째, 청소년 성장과정상의 여러 가지 태도나 행위의 종단적 변화양상의 추이를 파악해 볼 수 있다.
  • 셋째, 그들의 변화 정도의 원인에 대한 진단을 해볼 수 있다.